은행별 대출한도 및 금리조회 손쉽게 하는 법!
※ 본 포스팅은 '완전한 내돈내산 포스팅'임을 알려드립니다 🙆🏻♂️
※ 직전 포스팅으로 이동 (클릭) ▼
2020/11/23 - [▶︎ be IT grae] - 슈피겐 애플워치 케이스, 스트랩 추천 (FEAT. 지샥(G-SHOCK))
안녕하세요 CLEVER_grae 입니다.
오늘은 저와 같은 직장인분들에게 갑작스레 필요한 목돈을 신속하게 채워줄 수 있는 직장인 신용대출 관련 이야기를 해보려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최근에 우연찮게 급전이 좀 필요해서 알아보던 중, 평일에는 근무시간에 은행을 다녀오기 힘들어 알아보던 차에 요새는 핀테크가 또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으로 신용대출 목적으로 핀테크를 이용해보게 되었습니다.
저와 같이 시간은 없는 데, 명료하게 다양한 은행들의 신용대출 조건을 비교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글이니 집중해주세요. :^)
※ 목차 뱅크샐러드 신용대출 조회 토스 조건 비교 토스 신용대출 조회 절차 |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조건
카카오뱅크 어플을 이용하면 신용대출 조회 및 신청이 편리하게 가능합니다. 다만, 저 또한 지금의 집 전세대출을 카카오뱅크에서 받았었는 데 비대면 대출에 당시에 카카오뱅크가 나온지 또 얼마 안되었던 시기에 매우 편리해서 신세계였었죠. 그래서 카뱅에서 전세대출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었기 때문에 비교적 당시에는 낮은 금리로 비대면 서비스의 편리함을 잘 활용하여 대출 반환하는 재미로 한동안 지냈던 것 같네요.
근데 어찌되엇든 카카오뱅크에서는 직접 대출실행을 시행해주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다만 요즘 시중 은행들의 금리에 비해서 초기에는 파격적인 행보로 홍보성의 좋은 상품들이 많았지만, 실제로 요즘 금리들을 비교해보면 카카오뱅크가 시중은행 최저 금리보다 좀 더 비싼 경향을 띄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목돈을 위한 신용대출 상품 후보로는 제외했었으니 참고해주세요.
뱅크샐러드 신용대출 조회
뱅크샐러드는 제가 예전 초기부터 써왔던 가게부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입니다. 이 역시 제가 쓰는 카드들의 사용내역을 자동으로 불러와주고 한 번 저장한 출금내역에 대한 지출 카테고리를 스마트하게 기억하고 자동으로 지출 카테고리를 지정해줘서 따로 출금내역을 일일히 건 당 카테고리를 수동으로 지정해주어야할 필요가 없는 편리한 가게부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중간에 사실 토스 어플리케이션으로 갈아탄지 좀 오래되었습니다. 첫 째로는 이 뱅크샐러드 어플리케이션이 제가 쓰는 카드 지출내역을 불러오고 동기화 시키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려 앱이 전반적으로 너무 무거워지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동기화되는 데 시간이 수 분이 걸리기도 했고 더이상 쓸 가치가 없다고 판단이 되었어요.
추가로 오늘 쓰는 이야기인 신용대출 상품 조회 (은행별) 시에는 또 다른 이유로 배제를 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나이가 만 23세 미만도 조회가 가능해서 토스보다 좋았지만, 결론적으로 은행 대출상품 비교군이 너무 적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플리케이션도 그렇고 비교군이 적어 결론은 토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용대출 상품 비교 조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토스 조건 비교
토스는 우선 뱅크샐러드보다 좀 더 괜찮은 조건의 신용대출 상품 조회가 가능합니다. 나이는 만 23세 이상부터 가능하지만 대부분 지장인 신용대출 상품을 찾는다고 가정한다면 나이가 크게 걸림돌이 되지는 않습니다.
추가거 뱅크샐러드보다 좀 더 다양한 은행권의 대출 상품을 조회해줍니다. 메인 은행부터 시작해서 지역 은행을 포함해 다양한 1금융권 은행 상품을 조회해주고 추가로 2금융권 및 기타 금융권의 대출상품까지 조회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조회를 누르기 전에 1금융권으로 검색할지 등 조건을 변경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어플 내에서 조회를 시작하게되면, 여러 은행 상품을 검색 비교하기때문에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인데 (2~3분?) 그동안 어플 내 다른 메뉴를 사용가능해서 편리합니다. 다른 메뉴 및 다른 어플을 상용하다가 조회완료 메세지가 오면 눌러서 결과를 보시면 되기때문에 검색 중에 다른 용무를 보는 데 지장이 없으니 편리합니다.
토스 신용대출 조회 절차
지금부터는 제가 직접 신청하고 받았던 토스 신용대출 신청 화면으로 그 절차를 그대로 설명해드릴게요.
우선 토스 어플리케이션 하단 메뉴의 우측에 전체를 누르고 대출 메뉴에 내 최대한도 찾기를 누릅니다.
그럼, 어떤 대출상품을 조회할건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을 할지, 전세대출을 할지, 본인이 하고자 하는 옵션이 없으면 옆에 전체를 누르시면 더 많은 금융대출 상품들이 있습니다.
그 다음부터는 본인 정보를 대입해주어야 합니다. 본인의 직장은 어디인지, 본인의 주 수입원은 어떤건지 등 마지막으로 원하는 희망대출액을 기입하고 심사 대상 은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1 금융권이 가장 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아래로 갈수록 제 2금융권 혹은 000론 같은 고이자 대출상품(대부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저는 급하지만 그리 하이 리스크의 대출상품을 고를필요는 없어서 1금융권으로 조회를 했습니다. 이렇게 최종적으로 각 금융사별로 대출상품을 고르는 대기시간이 발생합니다. 약 3분 정도는 걸리는 것 같았어요. 시간이 걸리지만 그만큼 다양한 은행들의 대출상품들과 커넥되어 있다는 것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조회한 각 은행별 대출상품들이 조회되었습니다. 검색이 끝나게되면 어플리케이션 자체 알림으로 폰에서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토스 앱에서 조회한 검색순위의 최상위에 신한은행 대출 상품을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실제로 좋은 상품임을 확신할 수 있었고 결국 제가 대출을 실행함에 있어 이 토스의 대출상품 비교 기능이 큰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뭐 이렇게 급하게 대출이 필요해도 부랴부랴 은행시간에 맞추어 찾아가는 수고로움이 있었을 텐데, 다행히 저는 첫 대출들을 이렇게 핀테크를 이용해 은행에 직접 가지 않고 손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해보면 정말 어렵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걱정할만한 일도 없구요.
실제로 저와 같이 사회초년생 분들이 급하게 대출이 필요하실 때에는 이렇게 토스의 대출한도 조회 기능이 참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에는 제가 대출받았던 신한은행의 쏠편한 직장인대출s에 대해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
그럼 이만 🙋🏻♂️
- CLEVER_Grae learning all over the world.
※ 다음 포스팅으로 이동 (클릭) ▼
https://clever-grae.tistory.com/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