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 속 작은 경영대학, 산업경영공학과 상세 정보
안녕하세요 Clever 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공과대학 속 작은 예술대학, 건축학과 (5년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제 지인들이 많이 졸업한 학과라서 나름대로 애정과 관심이 좀 있었던 학과입니다. 5년제 건축학과에 대해서 그리고 건축공학과와는 또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2020/09/14 - [분류 전체보기] - 공대 속 예대, 건축학과 상세 정보
공대 속 예대, 건축학과 상세 정보
공대 속 예대, 건축학과 상세 정보 안녕하세요 Clever Grae 입니다. 지난 시간, 공과대학의 취업 깡패 기계공학과 학과 소개에 이어, 이번에는 공과 대학 속에 작은 예술 대학, 건축학과에 대해 소개
clever-grae.tistory.com
그럼 오늘 소개해드릴 학과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보통 경영학을 생각한다면 문과대학만을 떠올리시나요? 물론 그게 가장 일반적이긴 하지만, 대학에 따라서 공과대학에서도 경영학의 개념이 접목되어 있는 학과가 있는 데, 오늘의 소개 학과인 바로 산업경영공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모르신다면 이름이 좀 낯설기도 해서 어려울 수도 있는 데, 사실 말 그대로 산업을 경영하는 학과로 보통 공과대학에 속해있기 때문에 그 사업이 일반 회사들보다 물리 기반의 제조업에 관련된 산업을 주로 경영하는 학과를 의미합니다. 주로 제조업에서 경영이라고 한다면 제조하는 제품에 대한 산업 경영이고 그것은 보통 제품의 설계부터 생산 그리고 판매 이후 까지 일련의 과정 전체에 관해 관리하는 걸 뜻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산업경영학과라는 곳에서 관리하는 항목은 제조업의 핵심인 품질 경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품질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과이고 졸업 후에도 이와 관련된 진로를 택하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 데요, 그럼 지금부터 산업경영공학과의 자세한 이야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하단에는 산업경영공학과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요약 되어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산업경영공학과는 무슨 학과인가요 ?
흔히들 산업경영공학과를 제조 산업에 존재하는 다양한 팀 단위의 조직이라는 오케스트라를 잘 지휘하는 지휘자에 빗대곤 합니다. 근데 제 생각에는 개인적으로 좀 너무 낭만적인 이야기로만 이야기 되고 있는 게 아닌 가 싶네요.
어쨋든 앞서 말씀드렸든, 공과대학에 밀접한 연관은 제조업이 기본이며 이 제조업에서의 산업 경영이라고 한다면 품질 경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생산 단계별 연관 부서들간의 다양하게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산업경영공학 관련 담당자는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의 원인 분석과 방지, 문제 발생 후 근본 조치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 다양한 제조 산업이 잘 육성될 수 있도록 조율 및 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게 크게 보면 경영이라는 개념에 속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문과에서의 경영의 개념과는 산업이 달라서 특성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공대를 졸업해서 잘은 모르지만, 대부분의 문과생, 경영학과 같은 학과의 졸업생들은 회사 경영에 필요하고 밀접한 부서에서 근무하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회사 경영이라고 하면 다양한 회사의 지원 부서, 기획 부서들 같은 걸 의미합니다. 그렇지만 제조 산업에서도 이 같은 회사 경영 관련 부서들이 있지만, 산업경영공학과 졸업생이라면 그런 부서들이 밀접한 곳은 아니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과정 및 교과목 상세
일반적인 학과들이 그렇하듯, 산업경영공학과도 전공 기초 과목에서는 대부분 고교과정과 비슷한 과목들을 수강하게 됩니다. 미분적분학과 일반물리, 공학수학 그리고 실험통계학 등을 이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공필수 과정으로는 경영과학을 비롯해서 종합 설계 과목을 수강하게 됩니다. 다른 공과대학에 학과들에 비해서 전공 필수 과목의 갯수는 그리 많지는 않은 것 같은 데, 이는 학교마다 조금은 상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전공 선택 과목이 있는 데, 확실히 산업경영공학과는 여러가지 제조산업 각 단계에 관련이 있는 학과이기 때문인지 제품 개발 및 데이터 베이스 이론, 경제학, 인간공학, 경영전략, 경영과학, 물류 관리 그리고 CAD까지 정말 다양한 전공 선택 과목이 있는 걸로 확인됩니다.
제가 만약 산업경영공학과 학우였다면 매 학기마다 전공선택 과목을 어떻게 가져가야 나중에 졸업 후 취업에 도움이 될지 머리가 아파올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배우고자 하는 다양한 분야가 있는 학생이라면, 선택의 자유가 있기에 만족스러운 시간들이 될 것 같습니다.
산업경영공학과 대학원에 대해서
앞서 말씀드린 전공 선택과목의 갯수만 보아도 알 수 있듯, 산업경영공학과의 대학원 타이틀도 참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것 같습니다. 통계와 관련된 Big Data 관련 연구실부터 금융, 기술 경영, 스마트 공학, 시스템 최적화 및 인간공학 등 주로 산업에 꼭 필요한 기술경영과 데이터 관리 및 최적화, 품질과 관련된 분야에 대해 심도 깊게 배우는 것 같습니다.
졸업 후 진로
산업 전반에 다양하게 걸쳐 활동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제조 산업인 기계 부품 분야부터 시작해서 유통, 정보 기술과 시스템 엔지니어링, 컴퓨터 시스템 등을 비롯해서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품질관리기사, 공정관리기사 및 산업안전관리 및 생산-재고관리사(CPIM) 등이 있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아무래도 산업경영공학과 출신들이 많이 취업하는 곳은 제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도 있고 휴대폰도 있고 다양한 회사들이 존재하며, 산업경영공학과 졸업자가 주로 지원하는 곳은 품질과 연관된 부서이기도 합니다. 품질경영, 선행 품질, 품질 기획 등 다양한 부서들이 회사 내에는 존재합니다.
하지만 제 주변 지인들을 보면 산업경영공학과 출신이지만 일반적인 제조업 품질 관련 부서에 취업하지 않은 사람들도 자주 보이는 편입니다. 전공을 살리지 않고 다른 분야로도 많이 진출하기도 하니 어떤 학과든 전공을 살려 취업을 할지 아니면 다른 길을 선택할 지는 정말 본인의 선택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오글거리지만 산업이라는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마에스트로 지휘자, 산업경영공학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하게 많이 쓰긴 했지만 핵심적으로는 제조 산업에 품질 관리 및 기술경영에 매우 밀접한 학과이며 그렇기 때문에 다양하게 이력서를 내볼 수 있는 학과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전공선택 과목이 반증하듯 기술 관련 산업이라면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경영학이 쓰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학과로 재학생들을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 과목을 수강하면서 다양한 간접 경험을 해볼 수 있는 학과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이만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점점 가을이 다가오듯 높아진 청명한 하늘이 정말 좋은 요즘입니다. 👍
▶︎ 산업경영공학과 졸업 후 진로 1) 일반 제조 관련 대기업 : 현대 기아차 및 관련 그룹 부품사, 삼성 하이닉스 등 반도차 제조업 및 반도체 부품사 등 2) 시스템, IT 관련 대기업 : 네이버, 카카오, 넥슨, 뷰웍스, 통신사, SK 이노베이션 등 에너지 관련 사, 한국 알테어, 건설사, 리서치 관련사 등 |
그럼 이만 🙋🏻♂️
- Clever searching all over the worl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