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의 차량 전용 인포테이먼트인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무선으로 이용하기 위해 카링킷 제품을 구매했다. 가장 최근에 출시된 카링킷 4.0의 특징을 살펴보고 카링킷의 3가지 모델의 차이점도 함께 정리해보았다.
카링킷 3가지 모델 소개
“내 차를 테슬라처럼”이란 슬로건을 많이 보았다. 아무래도 현재 가장 진화한 차량용 소프트웨어 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게 바로 테슬라 모델들이 아닌 가 싶다.
테슬라에 적용된 진보된 차량용 편의 기술을 일반 차량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써드 파티 제품들이 출시되었다. 차량의 키를 소지하는 대신 스마트폰으로 차키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키플이란 제품이 그렇고
스마트폰을 차량 네비게이션 화면에 미러링 해주는 카링킷 제품들이 그렇다. 카링킷 4.0이 최근에 출시되었는 데 카링킷의 모델 별 구분을 빠르게 해 본다.
- 카링킷 3.0 : 아이폰 스마트폰 유저들에게 애플 카플레이를 무선으로 이용할 수 있게 변환해주는 제품
- 카링킷 4.0 (최신 출시 제품) : 아이폰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오토를 무선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줌
- 카링킷 프로 : 차량의 네비게이션을 별도의 태블릿처럼 활용할 수 있는 자체 OS를 탑제한 제품
카링킷 모델 별 특징 비교
간단하게 말해서 3.0은 유선을 무선으로 변환해주는 장치인 데, 애플 카플레이만 가능했고 안드로이드 오토는 여전히 ‘유선’으로 밖에 이용할 수 없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자 카링킷 4.0이 최근 출시되었고 비로소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 유저들도 안드로이드 오토를 무선으로 즐길 수 있게 된 셈이다. 물론 카링킷 4.0 하나의 기기로 애플/갤럭시 스마트폰의 각 차량 연결 서비스를 무선으로 함께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카링킷 프로와 일반 모델의 차이점
마지막으로 카링킷 프로라는 제품은 그 정체성을 이해하는 데 다소 복잡할 수 있는 데, 한마디로 네비를 태블릿 PC처럼 이용 가능하게 해준다. 자체 OS가 있어 스마트폰 연결 없이 자체 앱을 설치/이용 가능하고 이 앱 중에 유튜브/넷플릭스 등 다양한 OT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자녀가 있는 부부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다만 일반 카링킷 3.0과 4.0 대비 약 2배 이상 비싼 가격과 자체 OS를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쉐어링 해주든 전용 데이터 유심을 발급받아 제품에 끼워주는 등 부수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기기의 자체 OS가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기기 자체가 무겁다는 단점이 있다. 태블릿을 구매했다고 하면 태블릿 기기 자체의 다양한 설정을 적용할 수 있는 독립성이 있어 아무래도 단순하게 미러링 해주는 카링킷 일반 제품 대비 통화나 멀티미디어 기능 사용 시 딜레이가 더 있다는 의견들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차량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OTT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모든 약간의 불편함을 최소화해주는 장점이 있고 무거운 자체 OS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고 단순한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만 일반 제품들처럼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모드가 있기 때문에 OTT를 보지 않을 때는 일반 모델 모드로 변경할 수 있다.
카링킷 4.0, 카링킷 3.0과 달라진 점
카링킷 4.0이 카링킷 3.0과 가장 다른 점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유선 안드로이드 오토 사용이 가능한 차량에서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카링킷 3.0에서는 아이폰 사용자들만 무선 애플 카플레이 변환이 가능해서 갤럭시 사용자들의 아쉬움만을 남겼는 데 이번 카링킷 4.0에서는 무선 애플 카플레이뿐만 아니라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변환도 하나의 기기로 이용 가능하다는 데 많은 갤럭시 이용자들에게 환대를 받고 있다.
카링킷 4.0이 개발되게 된 주된 이유 뿐만 아니라, 기존 카링킷 3.0에 비해 소소하게 달라진 점을 정리해보았다.
-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 추가 (무선 애플 카플레이 그대로 이용 가능)
- 제품 크기(사이즈) 3.0과 (동일)
- 제품 디자인의 변화 (카본 패턴 신규 적용)
- 부팅 속도 개선 (20초에서 15초로 단축)
- 블루투스 버전 realtek bluetooth 4.1 (동일)
- 자동방전방지 3분 적용 (동일)
- 무선 업데이트 지원 (동일)
- usb a to c, a to a용 케이블 2개 지원 (동일)
카링킷 3.0과 다른 점은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 추가와 제품의 디자인 (카본 패턴), 부팅 속도의 개선 3가지였다. 카링킷 3.0보다 약 1만원 정도 가격 차이가 있는 데 그 정도면 안드로이드 오토 무선 사용자들이 구매할 이유가 충분한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 에디터가 엄선한 ‘함께 보는 글’
- 돈 버리지 말고 알고 사세요. 요즘 핫한 카링킷 전격 리뷰
-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와 미러링이 가능한 카링킷 프로
- 카링킷 프로 구매 시 최초로 해야하는 설정 (기본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