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맥북, 아이폰)

맥북 시작 프로그램 삭제 총정리

by 지알엠 2022. 1. 28.

맥 OS를 사용하면서 발열과 소음, 메모리 관리 시 어려움이 많습니다. 저처럼 맥북을 처음 실행할 때부터 원하지 않은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거나 delfino와 같은 은행 인증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돼도 완전 삭제 불가능한 분들에게 글을 공유드립니다.


응용 프로그램 추가 및 제거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윈도우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응용 프로그램, 즉 시작 프로그램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환경 설정 메뉴에 접근하는 것입니다.

 

맥북이나 맥을 사용하다보면 윈도우에서 말하는 설치 프로그램과 유사한 완성형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는 데,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맥북 시작 시 실행하거나 제거할 수 있고 실행 시 프로그램을 화면에서 가릴 수 있는 '가리기' 체크 옵션을 제공합니다.

 

  • 접근 경로 : 상단 좌측 애플 로고 - 시스템 환경 설정 - 사용자 및 그룹 - 암호 옆 로그인 항목

 

응용 프로그램 변경 (추가 및 삭제)

  1. 시스템 환경 설정 내 사용자 그룹 화면
  2. 좌측 하단 좌물쇠 아이콘 클릭
  3. 계정(로그인) 암호 입력
  4. 아래 두 가지 방법으로 시작 프로그램 관리
    + 버튼 : 응용 프로그램 추가
    - 버튼 : 등록된 프로그램 제거
  5. 변경 확정 시 좌물쇠 아이콘 재클릭

런치(Launch) 폴더를 이용한 제거 방법

일반적인 응용 프로그램들은 위 방법으로 손쉽게 추가 및 제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 외, 맥북 시작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세스들이 있습니다.

 

저처럼 구형 맥북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맥북의 뛰어난 성능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메모리로 심한 발열과 팬 작동으로 인한 소음이 부담스러워 윈도우 운영 체제의 노트북으로 변경하거나 새로 나온 M1 칩이 내장된 맥북으로 기변 해야 하나를 놓고 고민하실 수 있을 겁니다.

 

어쨌든 저도 시작은 "맥 OS로 시작하면 왜 부트 캠프 윈도우 OS보다 발열과 팬 소음이 심할까?"였지만 메모리 관리에도 좋게끔 맥북의 설치 폴더 중 아래 폴더를 찾아갑니다.

 

  1. 데스크톱 폴더 열기 (단축어 : command+shift+d)
  2. Macintosh HD 폴더 찾기 (단축어 : command+방향키 위로 상위 폴더 계속 찾아가기)
  3. 아래 경로로 찾아가기
    : Macintosh HD - 라이브러리 - LaunchAgents, LaunchDaemons 두 개 폴더 접근

 

위에서 찾은 LaunchAgents와 LaunchDaemons 두 개 폴더가 여러분의 PC를 시작할 때 관련된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실행시키는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해당 폴더에 있는 파일명을 살펴본 후 은행 공동 인증서 wizvera delfino, delfino-g3와 같은 프로그램 실행 코드 파일이 있다면 과감히 삭제하시길 바랍니다.

 

 

저의 경우 이전에 설치했지만 깔끔하게 지워지지 못한 응용 프로그램의 찌꺼기가 남아있었고 그 파일을 삭제할 수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wizvera delfino 프로그램을 삭제하려고 했지만 '실행 중인, 사용 중인 프로그램'은 삭제 불가능하다는 메시지로 삭제하지 못한 은행 인증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맥북뿐만 아니라 PC를 느리게 만드는 건 각종 은행 관련 프로그램과 프로세스가 나도 모르는 사이 PC 시작과 동시에 숨겨진 채로 실행되고 있기 때문이고 이러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프로세스도 완벽히 삭제해줘야 노트북 유지 관리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어쨌든 실행 관련 프로세스와 관련 있는 폴더이기 때문에 확실히 "이건 내가 아는 응용 프로그램이고 삭제해도 무방해"라는 확신이 있는 파일들만 삭제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잘 모르겠다면 구글에 프로세스 명을 검색하면 자세한 설명이 나와 빠른 결정이 가능합니다.

 


맥북 재시동 시 자주 쓰는 프로그램 자동 실행법

마지막으로 맥북을 종료할 때 "다시 로그인하면 윈도우 다시 열기"라는 옵션에 체크할 수 있는 데, 이 옵션을 선택하면 맥북 종료 버튼을 누를 때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자동으로 켜주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별도로 실행시키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만약, 저처럼 M1 칩이 아닌 기존 맥북 모델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메모리 성능 및 발열 그리고 소음 관리를 위해 이 옵션에는 체크 해제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럼에도 저는 위 Launch 관련 폴더 내 은행 프로그램 자동 실행 프로세스를 삭제함으로써 다시금 맥 OS의 편리함에 적응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2020.12.14 - [▶︎ be IT grae] - 아이폰/PC 네이버 다크모드 한방에 해결 (+웨일브라우저 꿀팁)

 

아이폰/PC 네이버 다크모드 한방에 해결 (+웨일브라우저 꿀팁)

아이폰/PC 네이버 다크모드 한방에 해결 (+웨일브라우저 꿀팁) ※ 본 포스팅은 '완전한 내돈내산 포스팅'임을 알려드립니다 🙆🏻‍♂️ ※ 직전 포스팅으로 이동 (클릭) ▼ 2020/12/05 - [▶︎ be IT

clever-grae.tistory.com

2021.01.15 - [▶︎ be clever grae] - 아이폰 비밀번호 잊어버렸을 때 조치법

 

아이폰 비밀번호 잊어버렸을 때 조치법

아이폰 비밀번호 잊어버렸을 때 조치법 ※ 본 포스팅은 '완전한 내돈내산 포스팅'임을 알려드립니다 🙆🏻‍♂️ ※ 직전 포스팅으로 이동 (클릭) ▼ 2021/01/14 - [▶︎ be IT grae] - 한성컴퓨터 24인

clever-grae.tistory.com

2022.01.07 - [▶︎ be driver grae] -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와 미러링이 가능한 카링킷 프로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와 미러링이 가능한 카링킷 프로

티맵, 카카오 맵 등 스마트폰 지도 앱과 넷플릭스, 유튜브 등 다양한 OTT 서비스를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무선으로 미러링 해주는 카링킷 프로 버전에 대해 자세히 리뷰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clever-grae.tistory.com

 

댓글